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보관소

석유화학 주간 동향 - 210523

by 바뭉바 2021. 5. 23.
728x90
반응형

※ 이 포스팅에 게재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투자 시, 자신의 판단/책임 하에 최종 결정 바랍니다.

본 블로그는 타인의 매수/매도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BPA : 페놀 2몰 + 아세톤 1몰로 만들어진다.

페놀은 보합, 아세톤은 오르는데 BPA는 4%나 떨어졌네?

 

 

 

반갑습니다, 바뭉바입니다. 이쯤 되면 일요일마다 튀어나오는 리포트 알림봇 같습니다.

 

1. BPA 2주 연속 하락 (-150$, -4.3%), 현재가 2371$/톤

 - 지난 주 225$ 하락에 이어 150$ 추가로 하락했습니다.

 - 약 9주 전 가격과 동일합니다. 2200$/톤을 깬다면 다시 한 번 재점검을 해봐야겠습니다.

반면 미국 Hexion은 6/1 기준, 미국 에폭시 단가를 331$/톤 인상 발표했습니다.(전월 대비 6% 인상)

 

 

지난 주 BPA 하락에 따른 국도화학의 두 가지 관점은 언급드렸으니 참조 바랍니다.

▶ 최근 업로드 한 5월 중순 BPA, ECH, 에폭시 수출 단가 및 금액 데이터와 크로스체크 하시면 단기적 관점은 하나로 모아질 것이라 판단합니다.(중장기는 판단 불가)

 

아시아 에폭시 가격추이는 보고 있으면 늘 똑같은 그래프라 업데이트 하고 있는 게 맞나? 싶습니다. 이번에는 첨부하지 않겠습니다.

 

 

2. SBR(스티렌 부타디엔 러버) 1주 하락(-40$, 1.9%)

 - SBR 마진은 서서히 내려와 현재 1068$/톤 입니다. 여전히 강세이긴 하나, 약 10주 전 가격인 1000$.톤 미만으로 떨어질 경우, 전고점 가격대로 회귀합니다.(현재가 5년 내 최고점)

 - 타이어의 글로벌 수요는 회복세입니다. 아래 미쉐린 1분기 실적을 보시면 짐작 가능합니다. 타이어 업체들이 수요는 확인해서 생산, 수출하고 싶은데 원재료 및 해운비 상승으로 한숨만 쉬고 있습니다. 판가에 전이가 잘 안되는듯.

 

 

3. NB Latex 지역별 수출단가 차이가 좁혀지고 있습니다. 여전히 중국 프리미엄은 지속됩니다.

 - NB Latex 수출입 단가도 초/중/하순 확인 및 공유 검토하겠습니다.(시간 부족하면 안함)

 

4. 화학 섹터를 바라보는 윤재성 애널 의견은 아래와 같이 그대로 옮기겠습니다.

 1) 최근 아시아 석유화학 업체 상대적 주가 약세 배경은 지역 간 수급 불균형과 이로 인한 주식 수급 영향으로 판단

 2) 향후 운송 관련 이슈 완만히 해결되면서, 아시아 - 미국/유럽 간 차익 거래는 정상화 될 것

 3) 이 경우, 과도하게 상승한 미국/유럽 가격은 하락하고, 아시아 가격은 상대적 강세 예상 → 두 번째 버스 오나??

 4) 글로벌 수급 타이트라는 큰 명제는 변하지 않았음을 재차 강조 드림

 

 

5. 하나금투 이번 주 Long Only

 - 금호석유(30%) + 롯데케미칼(20%) + S-Oil(20%) + 효성티앤씨(20%) + 효성화학(10%)

 - 지난 주 비중 대비 롯데케미칼 10% 증가, 효성티앤씨 10% 감소

 - 윤재성 애널의 금호석유에 대한 사랑이 느껴집니다. 향후 결과는 어떨지?(제발)

 

 

이상입니다. 건강 챙기시고, 다음 주 성투 응원하겠습니다.

 

 

※ BD 밸류 체인에 대한 공부도 해야하는데, 화학섹터(제가 보유한)가 지지 부진하여 흥이 좀 안나네요. 아직 누군가에게 알려줄만큼 말을 못해 계속 보류 중입니다. 주식 시장 줄줄 흐르기 시작하면서, 계좌에 주식 비중 확 줄이고 공부시즌 찾아오면 그 때 정리해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