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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기는 일기장에

카카오게임즈 오딘 플레이 후기(부제 : 별 거 없다.)

by 주인장 바뭉바 2021.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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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뭉바입니다.

카카오게임즈가 올해 초부터 열심히 홍보한 초대작, 오딘:발할라 라이징을 플레이 해보았습니다.

본 후기는 엔드컨텐츠까지 확인하지 않았으며, 첫인상 정도를 보신다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결론부터. 난 이 게임을 내일 할 자신이 없다. 그래서 삭제했다.

처음 마주한 오프닝과, 튜토리얼, 퀘스트는 2021년 게임이라고 보기 무색할 정도로 무성의함을 보여줬다.

상점을 이용하는 방식, 탈 것을 타는 방법 등을 익히려고 퀘스트 동선을 짜놓은 것 같은데, 진행하면서도 아니 뭘 이리 단시간에 많이 시켜먹냐는 느낌이다. 카카오게임즈 경영진이 빨리 빨리 메뉴 익히고, 레벨 올려서 과금하세요!! 를 외치는 듯 하다.


● 바뭉바 스코어

- 그래픽 : ★★★★☆
- 스토리 : ★
- 게임성 : ★★
- 과금도 : ★★★☆
- 지루함 : ★★★★★


1. 그래픽 : 그래픽은 괜찮았다. 다만 쇼케이스에서 보여줬던 그런 사실적인 그래픽은 폰에 부하가 많이 찬다. PC는 어느 정도인지 모르겠으나, 폰에서 설정된 일반 수준의 그래픽으로 플레이 할 경우, 1시간이 조금 넘으면 폰이 뜨뜻하다. 타임라인에 따른 아래 스크린샷을 보면 되겠다.


2. 스토리 : 성의가 없다. 게임 대기화면의 BGM과 세계관에서 위쳐 느낌이 날까 싶었는데, 너무하다.


3. 게임성 : 도저히 엔드컨텐츠까지 다가갈 자신이 없어 삭제했다. 22렙까지 달성하고 삭제했는데, 그 때까지 진행하는 퀘스트 뺑뺑이가 무슨 의미가 있는 지 모르겠다.

- 메인NPC : 저기 쟤한테 가볼래? 어려움이 있다는데?
- 양치기 : 양들이 이상해졌어 도와줘!
- 양치기 : 양들을 처치해줘서 고마워, 근데 우리 아들이 물가에 놀고 있는데 좀 찾아와줄래?
- 아들 : 장난감을 물에 빠뜨렸어 도와줘!
- 아들 : 장난감을 찾아와줘서 고마워! 메인 NPC한테 가봐, 널 찾고 있대.

주구장창 이딴 식이다. 중년게이머 김실장님은 무난하디 무난한 MMORPG 양식을 차용했다고 하는데, 2011년에나 그냥저냥 봐줄만한 방식이 10년이 지난 지금에도 똑같이 쓰인다면 그건 현상유지가 아니라 퇴보다.

넷마블 제2의나라에서도 레벨업 및 게임 진행을 위해서 퀘스트를 진행하는데, 적어도 거기에는 명분이 있다. 큰 스토리 줄기가 있고, 왜 이걸 해야되는 지 유저들이 납득 가능한 범위 내에서 미션을 제시한다. 그런데 오딘은? 개판이다. 나중에는 전체 퀘스트 자동완료 후 30렙 달성 티켓도 캐시샵에서 팔거다. 그만큼 중간 내용을 즐길 게 없다.

게임사는 유저를 시간 → 비용 순서로 매몰시켜야 된다. 가랑비에 옷젖듯 서서히 매몰시켜야, "그래도 내가 해온 게 있는데 여기서 그만두기엔 아깝지.", "다음 업데이트까지 사부작사부작 해야지" 라는 알고리즘이 탄생해는데, 그걸 못한다. 오래 갈만한 게임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퀘스트로 레벨업을 하는 방식을 제외한 나머지 전투 및 아이템 요소는 무난하다. 위 퀘스트에 비하면 이건 봐줄만하다. 레벨업 방식이 1점, 그 외가 3점이라 평점은 총 2점이다.


4. 과금도 : 22렙까지 하는데 막힘은 없었다. 그런데, 강화 내용을 보면 이 게임 또한 Pay to Win 방식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


5. 지루하다. 앞선 2,3번 항목이 충족되지 않으니 지루하디 지루하다. 말은 왜 그렇게 타고 다녀야되는지, 왜 몹들 종류는 쓰잘데기 없이 이렇게 많이 만들어놨는지.


평가는 이 정도면 충분하고 스크린샷과 함께 게임 내용을 간략히 햝아보자.

※ 오프닝 : 스킵해도 무관, 아무 영양가 없음
- 처음에 배를 타고 가다가, 바닷속 짱큰뱀을 마딱뜨린 우리의 주인공, 배가 두동강 빠개지면서 심해 속으로 꼬르륵 가라앉는다. 죽은 듯 싶었으나, 해안가로 떠밀려와 정신을 차리게 되고, 기억을 잃어버린다. 마침 해안가 앞 NPC를 만나 묻는대로 대답하고, 시키는대로 다 하는 우리의 전사 바뭉바.


기억을 잃은 나는 누구인지, 날 부려먹는 이놈들은 나쁜놈년들이 아닌지 전혀 의심하지 않는다.

헛둘헛둘, 시키는대로 열심히 합니다.

상점으로 가보라 한다. 물약 사는법, 쓰는법 알려주신댄다.

흐으음... 흠... 음.

기억을 잃은 건장한 전사 바뭉바는 물약을 사면서 잠시 긴장했다.

양치기 : 양들이 갑자기 난폭해 졌어요!! 우리 가족도 물었어요!! 양들을 처치해주세요!! 옛정이 있으니 고통없이 슥-삭 부탁드립니다!

전사의 도끼에는 자비가 없지.
막간 상식 하나, 양고기는 프렌치랙과 숄더랙이 맛있다. 숄더랙 보다 프랜치랙이 조금 더 비싸다.

물에 뜬 장난감도 주워줘야 된다. 주워주지 않으면 스토리 진행이 안됨.

광물도 캐줘야 한다. 이놈이나 저놈이나 부려먹으려는 놈들 뿐이다.(물론 골드는 주긴 준다.)


스킬 강화를 한다. 스킬북도 팔고, 재료도 모아야 하던데, 이 부분 어째 느낌이 쎄하다.



절규의 마녀 그로아를 마주쳤다. 이 여자는 남편을 공허 습격자들에게 살해 당한 슬픔에 미쳐버려 자결을 했고, 자결하면서 공허에 물든 마녀로 탄생했다. 몸매가 좋으시다.

물리쳤다. 남편과 함께 저승에서 행복하세요.


무스를 잡아 뼈를 획득한다. 이전 퀘스트가 무스 처치였던 것 같은데, 그 때 획득하면 안됐을까.


장비 제작을 해보라고 한다. 날 멀대라고 부르는 대장장이 되시겠다. 근데 내가 멀대야? 니가 똥자루 아니냐?

자꾸 뭘 부탁한다. 이 도시에서 바뭉바가 제일 만만해 보이는가보다. 기억을 잃은 죄.

하프의 알을 먹고 싶은 거인 둠보다. 진격의 거인에서 무지성 거인 역할을 맡으면 적합할 것 같다.

말투도 그렇고 하는 짓도 그렇고, 무한도전의 정준하 캐릭터가 생각난다. 방패로 정강이 까고 싶네.

도대체 불가사리가 왜 땅으로 나오냐. 호흡가능? 숨참기 가능?

수통인지 수퉁인지 또 찾아가랜다. 의미없는 심부름의 연속.

모바일게임 치고 그래픽과 전경은 봐줄만하다.

전율의 여제 매트리악이다. 매우 강력하다. 남편감을 찾고 있다. 발 페티쉬가 있는 지, 누구의 발자국을 계속 추적해달라고 한다. 발자국의 주인공을 찾았고, 그 남자는 전율의 여제와 강제결혼 당했다.(남녀 바뀌었으면 여성혐오 컨텐츠라고 난리가 났을 것)


매머드를 잡았다. 의미 없다, 의미 없어. 퀘스트가 어쩌면 이리 성의 없을까. 나름 저거 그린다고 디자인팀에서는 고생 했을텐데. 아무 철학도 없다.



제2의나라를 할 때에는 게임 하는 맛이라도 있었지 이건 정말... 포장만 이쁘게 한 양산품이다. 배고픈 상태에서 누가 갖다 주면 마지못해 먹겠는데, 내 돈 주고는 절대 사먹지 않는 그런 양산품.

이게 과연 리니지 유저를 당겨올 수 있을 것인가? 글쎄, 나는 반댈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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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

  • MintBoy 2021.07.04 20:0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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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글

  • 투앤투 2021.07.06 12:20 신고

    한국에선 오딘보다 딘딘이죠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