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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공부(기업, 산업)/게임

엔씨소프트 2분기 실적 발표 정리 - 3분기 전망은?

by 바뭉바 2021.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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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바뭉바입니다. 

엔씨소프트 2분기 실적 리뷰 및 3분기 간단히 전망하겠습니다.

 

 

1. 영업이익 컨센서스 대비 하회 35% 하회

 

 - 컨센서스 : 1730억

 - 2분기 실적 : 1128억

 ▶ 전분기 대비 99% 증가는 1분기 영업비용 증가에 따른 기저효과 착시

 

2. 애널리스트 최근 전망치

 

 1) 한화투자증권 : 매출 5545억원, 영업익 1400억원

 2) 메리츠증권 : 매출 5697억원, 영업익 1560억원

 3) IBK투자증권 : 매출 5600억원, 영업익 1480 억원

 4) 이베스트투자증권 : 매출 5644억원, 영업익 1535억원

 

※ 한 사람도 제대로 맞추는 사람이 없다.

묻지마 Buy는 그렇다 치고, 월 실적 추정만 해도 1500억원은 못부를 것 같은데, 하나 같이 너무들 한다.

 

 

 

3. 게임별 매출 비교

 

 1) 리니지M은 문양사태로 인해 1분기 대비 유효한 타격을 받았다. 리니지 PC도 덩달아 빠짐.

 2) 리니지2M은 해외 매출 반영되어 1분기 대비 43% 상승

 3) 그 외 PC 게임은 길드워를 제외하고 전체 전분기 대비 하향 

 4) 기타 부분이 크게 증가한 것은 트릭스터M 매출이 반영되었을 것으로 판단됨

 

 

 

4. 3분기 실적 전망

 

 1) 2분기 실적은 오딘 출시로 인한 영향이 반영되지 않았음.

  ▶ 6월 대비 7월의 엔씨소프트의 구글플레이/앱스토어 모바일 매출은 30% 하락함

 2) 리니지W 조기 출시 영향으로 인건비는 2Q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

 3) 블소2, 리니지W 출시로 마케팅비는 2Q 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

  ▶ 블소2는 현재 풀파워 마케팅, 리니지W는 조기 착수

 4) 3Q 실적에 블소2 실적이 1달하고 1주일치 정도 반영될 예정.

  ▶ 블소2를 플레이 하는 유저들이 100% 신규 유저들이 아닐 것. 찐 신규유저 + 타 게임(오딘, 5딘, O딘 등)에서 넘어온 유저 + 리니지에서 이사간 유저로 구성될텐데, 얼마나 많은 추가 유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인가가 관건이라고 판단됨.

  ▶ 블소2 출시로 인한 신규 매출 추정 20억* x 35일 x 0.2(2분기 영업이익률) x 1.1(오픈빨) = 154억

    * 리니지M&2M의 2분기 일매출 39억원의 50%로 산정(좋게 봐줌)

    * 실제 3분기 리니지M 일평균 매출은 19억원, 리니지2M은 14억원으로 15% 가량 낮음

 

※ 결론 (영업이익 부문만 대충 보수적으로 추정, 영업비용은 마케팅/인건비만 추정)

 ▶ 2Q21 영업익 1128억 - 200억(리니지 매출감소) - 50억(마케팅 추가비) - 30억(트릭스터M 하락)

    + 154억(블소2 35일 영업익) =  1002억(3분기 예상 영업이익)

 

 1) 리니지M, 2M, 트릭스터M을 제외한 나머지 게임은 2분기 수준을 유지한다고 가정

 2) 6월 → 7월 구글플레이+앱스토어 모바일 매출액 30% 하락

  - 상기 게임별 매출 테이블에서 리니지M,2M은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

  - 2Q21 영업이익의 70%는 리니지M,2M 이라고 산정

  - 리니지M,2M 매출 감소로 1128(2Q 영업익) x 0.7(비중) x 0.3(하락율) = 237억

   → 200억 감익

 3) 인건비는 리니지W 조기출시로 증가할 것 같지만, 그냥 고정

 4) 마케팅비는 블소2, 리니지W 2가지 대작으로 빡세게 진행, 50억 추가 감익.

 5) 트릭스터M은 괘씸해서 까야겠음.

  - 2분기 매출은 아래 표와 같이 239억.

  - 3분기 예상 매출은 좋게 봐줘서 90억원으로 예상됨. 149(차액) x 0.2(영익률) = 30억 추가 감익 

트릭스터M 2분기 매출 : 239억
트릭스터M 3분기(~8/8) 매출 : 47억원

 

이상, 바뭉바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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