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기업, 산업)/바이오, 제약

[아미코젠] 사업보고서 3편 - 주요제품 및 서비스 ~ 판매전략

by 바뭉바 2021. 9. 6.
반응형

아, 바뭉바입니다. 하나하나 뜯어보는건 괜찮은데 정리하는 건 또 다른 내용이네요.

 

2편은 아래 링크 참조

https://vamva.tistory.com/318

 

[아미코젠] 사업보고서 2편 - 주요사업(2)

반갑습니다, 바뭉바입니다. 지난 1편에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 사업보고서 1편 : https://vamva.tistory.com/316 [아미코젠] 사업보고서 1편 반갑습니다, 바뭉바입니다. 바이오의약품 배지 국산화 국책과

vamva.tistory.com

 

사업의내용 - 주요제품 등에 관한 사항을 봅시다.

※ 반기보고서에는 가격변동 등이 나오지 않으므로 2020년 사업보고서를 봅니다.

 

 

3. 주요제품 및 서비스

 

 

특수효소 부문에서 CX는 단가가 하향되고 있으며, 매출액은 2019년까지 증가했었으나 2021년 반기까지 감소하는 흐름을 보여줍니다. 아래는 21년 반기보고서 CX, 기타효소 매출액.

매출액이 20년부터 꾸준히 감소하는 이유가 있는지?

딱히 비중이 크진 않아서 엄청 궁금하진 않음. IR자료 첫 타자로 등장하는 부문인데, 비중이 하찮다.

 

의외로 헬스케어 부문의 NAG 성장세가 눈에 띈다. 단가는 고단가 배지부문 비중이 늘어났기 때문에 단가상승 측면보다는 매출액 증대 측면에서 접근하자. 21년 반기보고서 NAG 매출액을 볼 때, 작년 45억대비 약 49% 수준으로 일시적인 증감이 아닌 현재 레벨까지는 올라왔다고 판단되며, 향후 매출을 보고 성장성 여부를 확이할 수 있겠다.

 

CP/CTP(콜라겐펩타이드 / 콜레겐트리펩타이드) 매출 부문의 성장세도 눈에 띈다. 

→ 지난 편에서 확인한 베트남 JV 아미나비코 설립 기사를 참조하자

https://cosinkorea.com/mobile/article.html?no=39960 

 

[베트남 리포트] 베트남 나비코, 한국 아미코젠 협력 '콜라겐' 생산공장 설립

[코스인코리아닷컴 갈렙 유 베트남 통신원] 베트남 나비코(남비엣주식회사)는 건강관리 분야에 진출하기 위해 오는 8월 콜라겐 생산공장 설립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나비코의 콜라겐 원료 생

www.cosinkorea.com

 

매출액도 늘고, 사업부문 내 점유율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반기

 

4. 원재료에 관한 사항

 

 

2020년 매출 및 매입액이 주춤했는데, 코로나 관련 사항이 아닐까 추측한다. 

아래의 단가추이로 볼 때, 유의깊게 볼만한 변동사항은 없다.

 

아미코젠(중국)은 원재료 매입액이 19년 대비 20년이 약 18% 증가했다. 

매출 규모로 보나 원재료 매입액으로 보나 여기가 본진 같다.

 

빨간색으로 표기한 아세톤과 7-ACA를 제외하면 나머지 원재료 가격은 보합 또는 하락했다. 

 - 아세톤 : 단가 65% 증가, 매입액 : 145% 증가 → 매입량 증가

 - 7-ACA : 단가 15% 증가, 매입액 : 22% 증가 → 매입량 증가

 

단가와 매입액을 고려해봐도, 아미코젠(중국) 대부분의 원재료 매입량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된다.

본진보다 멀티가 크는 속도가 빠르네.

 

※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은 스킵한다. 딱히 적을만한 내용이 없다.

 

 

5. 매출 및 수주상황

 

CP/CTP 괜히 캡처떴다. 여기 다 있네. 

21년 반기매출에서 단순히 x2 해서 21E 매출이라고 가정할 때, 감소되는 제품부문은 파란색으로, 증가하고 있는 부문은 빨간색으로 표기를 했다. 

전 사업연도 대비 각 부문별 감소/증가한 이유가 있는 지, 급격한 변화로 예상되는 감소/증가 부문은 단순 계절성으로 인해 위와 같이 표기된건지, 실제 그렇게 진행되고 있는 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겠다. 

 

18년부터 분기보고서부터 살펴보면서, 한 방향이 보이는 것들은 IR에게 문의를 해보도록 한다.

 

 

6. 각 사업부문별 판매전략

 

사업보고서 행간에 실린 뉘앙스를 바라본다.

바이오신소재는 구체적인 특장점을 언급하며 타겟 설정을 언급했다.

 

그러나, 효소제품과 K뉴트라는 뭔가 시장에 진출하겠다, 선두주자가 되겠다라는 식의 모호한 표현이다.

경쟁사 대비 어떤 장점이 있고, 어떻게 살려서 매출확대에 기여하겠다는건지 감이 잘 안잡히네.

 

 1) 효소제품 : 모호하다

 

 2) 바이오신소재 : 구체적이다. 

 

 3) K뉴트라 : 모호하다.

 

 

 

오늘은 여기까집니다. 이상, 바뭉바였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