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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공부(기업, 산업)/게임, 놀이

[블리츠웨이 3편] 피규어 시장, 그리고 경쟁자

by 주인장 바뭉바 2021.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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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바뭉바입니다.

 

오늘은 블리츠웨이 3편 "피규어 시장과 경쟁자" 입니다. 지난 2편은 아래 링크 참조

https://vamva.tistory.com/346

 

[블리츠웨이 2편] 피규어회사 가치 훑어보기

※ 이 포스팅에 게재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투자자 자신의 판단/책임 하에 최종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본

vamva.tistory.com

 


피규어는 형상 그 자체의 미적 가치도 있겟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IP 이다.

무엇을 표현했는가? 얼마나 잘 표현했는가? 콘텐츠 시장의 성장과 같이 간다.

 

 

■ 시장규모 및 전망

 

 1) 세계 콘텐츠 시장규모 추정/전망

 

 2) 글로벌 피규어/스태츄 시장규모 현황/전망

 

 3) 북미 vs 아시아태평양 피규어 시장규모

  - 현재는 북미가 크지만, 27년은 아시아태평양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경제성장 + 인구증가)

  - 연간 성장률 북미 10% vs 아태 15%

 

 4) 블리츠웨이 2020년 판매 현황

  - 중국 43억, 한국 37억, 미국 21억 순으로 매출이 발생함

  - 일본향 매출이 적은데, 타 지역대비 성숙한 시장이며 기존 메이커가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음

 

 

■ 라이선스 산업

블리츠웨이는 원작자와 IP 계약을 통해, 피규어를 제작한다.

 

 

■ 블리츠웨이 사업영역

 

 

■ 경쟁 현황

 

 1) 글로벌 피규어 시장의 구분 및 경쟁 형태

블리츠웨이는 하이엔드 피규어 시장에 속해 있으며, 경쟁 강도가 낮다. 

 

이 시장에서 핵심 경쟁력은 IP 획득 능력(협상력) 및 제품 기술력임. 블리츠웨이는 이 두 부문에서 경쟁력을 입증했다. 제품 기술력이 IP 획득 능력을 유리하게 하고, 쌓인 IP는 곧 레퍼런스로 더욱 쉽게 차후 IP를 획득할 수 있는 경쟁력이 발생. IP가 IP를 불러오며, 결국 시간이 지나면 "브랜드"가 만들어질 수 있다.

 

 

 2) 주요 경쟁사 및 브랜드 포지셔닝

주요 경쟁사인 Prime 1 Studio와 포지셔닝이 현재 많이 겹친다.

블리츠웨이 목표는 고품질 영역을 점유하며, 중~고가 가격군을 형성하는 것

그런데, 고품질+중간가 피규어가 가능한 영역인가?

 

하이엔드 피규어의 해자는 위 테이블과 별도 서술했다시피 IP 라이선싱이다. 신규 진입 희망자가 마케팅 및 광고 등으로 레퍼런스를 쌓을 수 있는 곳이 아님. 블리츠웨이를 통째로 인수한다면 모를까.

 

블리츠웨이의 매출 성장세가 2020년 들어 가파르다. 반다이남코는 성숙기로 들어선 것으로 판단된다.

블리츠웨이는 그에 비하면 이제 태동하는 단계라 볼 수 있다.

 

 3) 숫자로 보는 경쟁사 비교 현황

프라임원스튜디오 내용이 없어서 좀 아쉽다.

하스브로, 매탤, 코토부키야는 블리츠웨이 사업영역과 겹치지 않는다. 그나마 반다이남코와 일부분 교집합이 있다.

 

영업이익률을 보면 사업의 성격 차이가 나타나는데, 하이엔드 피규어 메이커는 기본적으로 "재고"에 대한 부담이 다른 피규어 메이커 대비 현저히 적을 수 밖에 없다. 매출원가는 큰 차이가 없으나, 판관비에서 우위를 점한다. 부의 양극화에 따라 명품업체가 더 많은 돈을 버는 세태와 일맥상통한다고 본다. 

 

아래는 매출 기준으로 보는 시장 점유율이다.

블리츠웨이가 0.11% 밖에 안된다고? 2019년 대비 3배 이상 성장했다.

※ 2021년 매출 전망치는 2020년 대비 52% 증가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 편에서는 레퍼런스와 시장 우위 부문, 그리고 전망(또는 희망)을 살펴보자.


 

이상, 바뭉바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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