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기업, 산업)/게임, 놀이

[게임주 분석] Part.1 : 플레이 방법

by 주인장 바뭉바 2021. 7. 6.
반응형

※ 이 포스팅에 게재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책임 하에 최종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본 블로그는 타인의 매수/매도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게임주 가즈아~~~



반갑습니다, 바뭉바 친구들.

오늘은 게임주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주가 방향의 근간은 기업의 실적이겠으나, 그 부분만 있다면 주식시장 성립이 되지 않겠죠. 이세돌 9단을 때려부술만큼 AI 레벨이 올라왔는데, 개인이 매매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미래에 대한 기대심리를 빼놓고는 이 시장을 논할 수 없습니다.

주식 투자자는 여러 성향이 있는데, 양 극단으로 나누자면 확실히 일어날 미래(또는 그 확률이 높은)에 투자하는 보수적인 타입, 일어날 지 안일어날 지 예측은 힘들지만 일어났을 때 리턴을 크게 취하는(반대로는 크게 박살나는) 승부사 타입이 있습니다.

전자는 씨클리컬 및 턴어라운드, 또는 자산주에 비중을 싣게 되고, 매크로를 추종하며 접근합니다.
반면 후자는 성장주(또는 성장예정인 ㅋㅋㅋ), 테마주와 같이 개별 종목 이슈를 메인으로 삼고 접근합니다.
※ 반드시 그렇다는 게 아니고, 종목 선택 시 해당 성향에 조금 더 치우쳐 있다는 이야깁니다.

오늘 말씀드릴 게임주는 전자보단 후자에 가깝습니다.


게임주는 구간별 기간 및 주가 폭은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보통 아래와 같은 양상을 띕니다.

만드느라 30분 넘게 걸림




1구간은 제작발표 ~ 사전예약 구간입니다.
게임 출시 준비중인 뉴스가 나오며, 이 기간에 CBT를 거친다든지 사전예약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밑밥을 뿌립니다. 별도 이슈가 없는 한, 주가는 등락을 반복하지만 큰 변화는 없습니다.


2구간은 사전예약 ~ 출시 구간입니다.
사전예약을 시작하며, 본격적으로 출시 전 홍보를 시작합니다. 출시 직전 홍보의 강도가 점점 강해지고, 시장 기대심리를 이끕니다.

이 때 기대심리에 따라 A의 크기가 정해집니다. 할만한 게임이 아니라든지, 별다른 홍보가 부족하다든지 하는 출시 이후의 실적 개선이 불투명하다고 판단되면 그 크기는 점점 줄어듭니다. 그 반대는 강하게 뛰겠죠.

보통 주식을 오래한 양반들이나, 기관투자자들이 2구간에서 플레이를 합니다. 그들은 적게 먹어도 확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므로 2구간에 진입하여 출시 전까지의 모멘텀을 봅니다. 출시일 가까워오는 시점 만족할만한 수익이 나왔다면, 굳이 출시일이 아니더라도 EXIT 하여 차익실현을 취하고자 합니다.


3구간은 출시 ~ 예상실적 재평가 구간입니다.
대심리로 오른 주가는 보통 시장에서 인정하는 가치보다 높게 올라갈 가능성이 많으므로, 본격적인 차익실현 매물 및 일단 빼고 확실한 숫자가 찍힐 때까지 빠져 있고자 하는 경향이 겹쳐 매도가 매도를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요즘은 게임 일별 실적을 구글플레이/앱스토어 매출 순위에 따라 얼추 짐작이 가능합니다. 그 불확실성마저 씹어먹을 수 있는 순위가 찍힌다면 3구간의 길이는 짧고, B의 크기 또한 줄어듭니다.


4구간은 재평가입니다.
3구간을 지나며, 공식적인 게임 매출실적이 발표되면 향후 실적 추정이 가능해집니다. 평균 매출순위나, 게임 플레이어들의 평가를 보고 이 매출의 크기의 지속성을 판단합니다.

이에 따라 C의 크기가 결정됩니다. 출시된 게임이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면 주가는 올라갈 것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하락하겠죠.


아래표는 제가 추적하고 정리한 게임주들의 일부 샘플입니다.



아래 기사와 같이 "모멘텀 실현"을 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실제 주가에 반영됐는 지 확인한 샘플 표입니다.
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7499

 

2021년 게임주, ‘모멘텀 실현’이 주가 이끈다 - 경향게임스

2021년 첫 분기가 마무리되는 3월이 된 가운데, 주요 게임사들의 실적 예상치가 속속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컨센서스(실적

www.khgames.co.kr


오늘은 여기까집니다. 다음 시간엔 사례를 통해 Part.1에 대한 접근 방식을 점검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반응형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