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기업, 산업)/은행, 증권, 보험

[이베스트투자증권] 고배당, 실적 우상향 중소형 증권사

by 바뭉바 2021. 4. 12.
반응형

※ 이 포스팅에 게재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책임 하에 최종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본 블로그는 타인의 매수/매도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지난 해 주식공부를 하면서 배당주에 대해 공부하게 됐고, 포트에 어떤 배당주를 넣을까 고민을 했었습니다. 배당성향, 시가배당률을 따졌을 때, 초보인 제 눈에 가장 매력적으로 보였던 게 이베스트투자증권이었습니다.

 

대략 10월부터 배당주 모멘텀을 기대해볼 수 있으므로, 3분기 실적까지 체크가 되면 4분기 실적은 가정값으로 두고, 이전 3년치 배당성향과 조합하면 어느 정도 내년의 배당금 및 기대 배당수익률을 전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작년 초보 시절 커버했던 고배당주 리스트입니다.(올해는 20~30개 정도로 줄이려고 합니다. 너무 많음)

2020년 주요 고배당주 배당금 전망 및 결과

 

아래는 지난 해 12/30 네이버 종목토론실에 기재한 글입니다.

finance.naver.com/item/board_read.nhn?code=078020&nid=156834400

 

네이버 금융

국내 해외 증시 지수, 시장지표, 펀드, 뉴스, 증권사 리서치 등 제공

finance.naver.com

 

 

당시 이베스트투자증권의 배당금 전망은 아래의 과정으로 진행했습니다.

▶ 글 작성 당시와 지금 숫자가 조금은 다른데, 현재 보이는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이베스트투자증권 3분기 보고서

우선주를 포함한 희석 EPS = 1460원이고, 4분기 실적은 지난 3개 분기 평균과 동일하다고 가정합니다.

 - 예상EPS = 1460 * 4 / 3 = 1947원 

 

배당성향은 2017년 ~ 2019년까지  44% / 50% / 34% 로 진행되었습니다.

2020년 배당성향은 보수적으로 30% 라고 가정합니다. (근데 실제로는 25.5%만 반영함)

 - 예상배당금 = 1947 * 0.3 = 584원

 

주주환원이 잘 이루어지면 좋겠으나, 이베스트투자증권 대주주는 사모펀드입니다.

아래 기사를 보면 이해하시기 편합니다.

paxnetnews.com/articles/61441

 

이베스트證, 때늦은 지배구조 논란 - 팍스넷뉴스

PEF 대주주 적격성 우려 '솔솔'···"LS그룹 지원 전무"

paxnetnews.com

 

즉 중심 잡고 있는 기업의 주인이 사실상 모호하다고 보면 됩니다. 이런 이유로 대주주의 탐욕 팩터를 적용해 예상 배당금의 10% 할인을 적용합니다. 주주환원이 제대로 이루어질지 알 수 없고, 그가 배당성향을 보면 변덕이 있습니다.

 - 할인 예상배당금 = 584 * 0.9 = 526원   ▶   530원 전망

 

 

실제 2020년 배당금은 550원 지급되어 위의 전망치는 오차 4% 이내로 맞아 떨어졌습니다.

※ 배당성향을 25.5%로 줄였는데, 가정한 30%를 줬으면 550 / 25.5% * 30% = 647원입니다.

   상처뿐인 승리군요.

 

배당금 전망이 어느 정도 맞고 나서는 자랑할 겸, 아래와 같이 또 글을 작성합니다.

finance.naver.com/item/board_read.nhn?code=078020&nid=163459718

 

네이버 금융

국내 해외 증시 지수, 시장지표, 펀드, 뉴스, 증권사 리서치 등 제공

finance.naver.com

제가 이베스트투자증권을 좋아하고, 아직까지 포트의 약 10% 보유하고 있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우수한 시가 배당률

 - 배당성향 25.5%를 적용해도, 시가배당률이 8.1% 입니다. 

 - 작년에 이해 올해 상반기까지 주식시장이 활황, 전반적인 증권사 실적 레벨업이 전망됩니다.

 

2. 동종업계 대비 저평가

 - 증권주 성장률 탑티어이나, 중소형주라서 실적이 주가에 온전히 반영되지 않는 느낌입니다.

 

3. 염승환 부장(前 염승환 차장, 염차염차)

 - 유튜브 많이 보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작년 주식시장이 불타오르며 나타난 주식계 스타, 아이돌이 몇몇 있습니다.

   염승환 차장은 초보 주식 투자자들의 길잡이로서,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특히 여성 시청자)

   물 들어올 때 모터 단다고, 회사 차원에서 지원을 확실해 해주는 게 보입니다. 

   장점은 적정한 나이대 및 적절한 외모(뇌섹남 + 호감형 + 모성애를 일으키는 무언가), 안정적인 설명 능력입니다.

   

   다만, 최근 2달 간의 횡보장에서 수익보지 못한 투자자들의 심술과 동종업계의 질투/뒷담도 증가하는 모양입니다.

   동종업계 누군가가 "아니 저거 뭐 실력이 딱히 특별한 것도 없는데 인기가 왜 저렇게 많아?" 라고 질투심을
   불태울 수도 있다 생각합니다. 실제로 염부장이 실력이 있든 없든 나보다 잘나가면 배아픈게 사람의 심리.

   숨가쁘게 달려온데다가, 염부장도 조금 지친 기색이 보입니다. 텐션이 떨어졌달까, 그래서 요즘은 잘 안보게 돼요.

 

이베스트엔터테인먼트 신인 아이돌 염차염차 염부장

 

 

4. 우수한 애널리스트

 - 개인적으로 가장 퀄리티가 높은 레포트는 하나금투/삼성증권이라고 생각합니다. 증권사 덩치를 감안했을 때, 

   이베스트투자증권 애널리스트 수준도 굉장히 높다고 생각합니다. 레포트를 보신 분들은 알 듯.

   성종화 형님 요즘 레포트 왜 안내놓냐...

 

5. 제 3자 전환가능 우선주 발행가 = 10,397원, 전환가능일 : 2023년 12월 15일 이후

 - 2020년 2월 제 3자 배정 유상증자를 진행했습니다. 근데 발행 공시 내용이 좀 이상합니다.

 

발행일로부터 3년 뒤 보통주로 전환가능
당시 시가(약 5100원) 근처도 아니고, 100% 할증을 해준다?
할증율 100% 실화입니까?

 

- 이 우선주 전환비는 1:1 입니다. 보통주 1주와 가치가 동일합니다. 돈 만지는 분들이 무슨 생각으로

  이렇게 발행을 했을까요? 제 머리로는 이해가 안됩니다.

  침팬지 수준인 저는 편하게 생각하기로 합니다.

  "시가 2배 돈을 주고 우선주를 얻은 이들은 3년 내 이베스트투자증권 보통주 가격이 10,397원을 상회할 것이다.

  2년 동안 우린 배당률 4.2% 받으면 되고, 그 이후 빨간 밑줄 친 부분만큼의 배당률을 받아가면 손해될 게 없다."

  (빨간줄 배당률이 뭔진 모르지만 최초 2년의 4.2% 보단 많아 보이네요.) 

 

빨간 줄 설명가능하신 분 댓글 부탁드립니다.

 

 

결론

 - 기존 보유중이었던 보수적인 투자자분들은 그냥 갖고 계시면 됩니다.

   평단도 6천원 언저리일 것 같은데, 실적 상승치를 적게 감안해도 배당금 600원은 갈 수 있다고 봅니다.

   가만히 갖고 계셔도 배당률이 10% 언저리네요...

 - 저는 작년 말에 들어와서, 올 초 하락장에 조금씩 줏어 모아 평단 6800원입니다. 시세상승분 + 배당까지 챙겨갈

   수 있으니, 생각만 해도 든든합니다.

 - 신규 매수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지금 가격도 좋다고 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하락장을 기다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근데 최근 코스피 실적을 보아하니, 하방이 크게 열릴 것 같지 않습니다.

   ▶ 대기 매수자들 + 염블리 팬클럽 다수

 

 

오늘은 여기까집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