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기업, 산업)/화학, 정유

[국도화학] BPA 지속 상승 + 조선/건설 턴어라운드 = ?

by 바뭉바 2021. 4. 13.
반응형

※ 이 포스팅에 게재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유가증권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책임 하에 최종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본 블로그는 타인의 매수/매도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반갑습니다. 오늘은 제가 보유하고 있는 국도화학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조금씩 오르더니, 이번 주 들어서는 상승세가 확연했습니다.

약 5년 전 전고점을 돌파 직전인 상태로 오늘 장이 마감되었습니다.

국도화학 10년 차트. 2015년 7월 30일 최고가 찍었었다. 종가는 7월 29일이 84,000원으로 최고점. 

 

 

4/13 현재 보유 상태

국도화학은 사실 뭐하는 곳인지도 몰랐었는데, 올해 초 화학 업체 대부분이 주가 상승랠리에 오르며 대형주부터 중소형주까지 간략하게 훑었습니다.

 

왜 주가가 오를까 생각해보건데, 경기가 좋아짐 → 인프라 발전에 원자재/소재가 많이 필요 → 수요가 공급을 넘어서며, 공급 우위 시장이 전개 → 화학 가격 상승 → 판매가 상승 정도로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매주 저는 화학가격 동향 레포트를 확인하는데, 아래와 같이 2/8(월) 하나금융투자 레포트에서 BPA 가격이 3주 상승했다는 부분을 확인합니다.

 

BPA 가격이 오른다. - 2/8 하나금투 발행
BPA 가격이 오르면 에폭시 가격도 오른다. - 2/8 하나금투 발행

 

이 레포트를 확인하고 결정을 했습니다. BPA로 매출 일으키는 회사 사야겠다. 당시에는 BPA가 에폭시의 원료인지도 몰랐습니다. 참고로 우리가 보통 말하는 에폭시는 에폭시 페인트에 들어가는 원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에폭시 페인트는 충격 및 부착력이 우수하여 건설/조선에서 많이 쓰입니다.

 

BPA와 ECH는 Epoxy Resin의 원료로 화학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네이버 "몽상가"님 블로그

여기서 국도화학과 금호피앤비케미칼(현 금호석유)가 있었고, 국도화학 매수를 결정했습니다.

 

첫 번째 이유 : 에폭시 시장 점유율이 65%로 1위이고, 사업 매출 비중 대부분이 에폭시

두 번째 이유 : 금호석유는 매수 당시(2/8) 급등한 상태였고, 경영권 분쟁 이슈로 노이즈 발생 중 

 

출처 : 국도화학 사업보고서 - 사업의 내용

 

최근 BPA 가격 상승세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난 주에는 하나금투에서 비중을 편입하기도 했었구요.(이번주엔 뺌)

7주 동안 상승했다. 언제까지 상승하나.

 

가격적인 부분 외에 현재 업황도 굉장히 좋은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이런 날이 더 올까 할 수 있을 정도로요.

 

2015년 전고점 당시 국도화학이 상승하는 상황을 살펴보면 3가지로 요약됩니다.

딱히 수요 측면에서의 강점은 두드러지지 않았습니다. 

 

1) 저유가가 진행되며 에폭시 가격이 빠지는 것보다 원재료인 BPA 가격이 더 많이 빠져 스프레드가 벌어짐

2) 경쟁사 Dow Chemical 이 에폭시 사업부를 Olin 에 분리 매각(4/27)하면서 글로벌 시장의 국도화학 침투율 상승 기대

3) 에폭시 설비 증설

 

2021년 현재 전고점 돌파 준비 중인데, 예전보다 좋게 보는 근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시아 에폭시 가격 사상 최대치 돌파(+ BPA 가격 상승, 가동률 최고치)

2) 미국/중국 건설 경기 활황 전초, 조선 업황 턴어라운드.

 

판매가 상승 + 수요의 큰 축인 건설과 조선이 동시에 움직입니다.

 

여기서 더 좋아지려면 BPA 가격은 내려가면서, 에폭시 가격은 유지되는건데 그건 저유가 국면에서 스프레드가 벌어지며 발생하는거라 기대할 순 없구요.

 

물론 제가 포스팅을 하고 있는 지금이 고점일 수도 있지만, 2015년 보다 2021년 상황이 더 좋고, 아직까지 BPA 가격이 유지되는 것도 아닌 상승하고 있으니 굳이 매도 고려할 필요가 있나 생각합니다.

 

저는 어딘지 모를 최고점을 전망해서 그 앞에 파는 것보다, 주가가 내리기 시작할 때 제 나름의 기준에서 매도하려고 합니다.(에폭시 가격상승이 멈추거나, 시장 이평선이 제 기준 하단을 뚫거나, 고점 대비 15% 아래를 터치하거나 등등...)

 

아무튼 이번에 국도화학 매수하며 배운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화학 섹터는 업황과 연계된 재료 원가를 추종하면 된다.

2. 유가 하락 시 발생하는 BPA와 에폭시 스프레드, 그리고 추가적인 상승 전망 요인이 있다면 조합해보자.

 

국도화학 포스팅을 마칩니다. 

 

 

 

 

※ 볼거리로 2015년 ~ 2016년 전고점 돌파 전후로 국도화학 증권사 레포트 짤막하게 올려드립니다.

증권사 스탠스가 어떻게 변하는 지 보시면 됩니다. "실적이 좋은데, 주가가 왜 이래?"  경기 하락 앞에 장사 없습니다. 

 

 

2014년 9월 ~ 2016년 11월 주봉 차트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