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보관소

[5월 초순] BPA, Epoxy 수출 단가 상승

by 바뭉바 2021. 5. 11.
반응형

※ 이 포스팅에 게재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유가증권 투자 시, 자신의 판단/책임 하에 최종 결정 바랍니다.

본 블로그는 타인의 매수/매도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페인트 삼형제(LG화학은 가출함)

 

 

반갑습니다, 바뭉바입니다.

 

매월 1/11/21일(초/중/하순)에 수출 잠정치 데이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화학 종목 보유 유무 판단에 참고가 됐으면 합니다.

 

아래 표와 같이 에폭시는 4월 평균 단가 대비 18.4%, BPA는 9.6% 상승했습니다.

※ ECH는 8.5% 상승. 롯데정밀화학 손실 매도하여 더 이상 추적 안하려고 했는데, 그냥 지나치기 뭐해서 적었습니다.

 

 

상기 Data는 아래와 같이 TRASS에서 확인한 정리표 입니다.(10일 단위 데이터 추적 위해 별도 작성중임)

 

에폭시
BPA
ECH

 

1. 국도화학의 경우, BPA 가격이 상승하는데, 에폭시 스프레드 상승이 가능할까에 대한 우려는 조금 줄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통상적으로 원재료가 먼저 오르고, 제품 가격이 오르는 게 순서니까요. 

 

2. 제 포트폴리오 내 비중이 가장 큰 금호석유는 원재료, 제품가 둘 다 오르기 때문에 좀 더 유리한 환경에서 영업할 수 있겠습니다. 업황이 좋지 않으면 여러 종류의 생산설비는 고정비 증가의 주범이지만, 업황이 좋다면 계산기 두드려보고 회사에 가장 최적 이윤을 뽑을 수 있겠죠.(BPA를 그냥 팔아버릴까, 에폭시 만드는데 써버릴까)

 

3. 삼양홀딩스는 그냥 예상 영업익 대비 주가가 너무 저평가라고 생각합니다.(그 근거는 키움증권 발행 리포트 - Chemical Reaction 을 따릅니다.) 특히 BPA 3월 가격이 폭등했고, 4월에도 3월 대비 17% 가량 올랐으므로 유의미한 실적 발생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1분기 실적 발표 기준,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하다면 지금 주가 정도로 갈거고, 여타 다른 종목처럼 컨센서스를 크게 상회한다면 리레이팅을 받을 수 있겠죠.

 

 

 5월 중순 데이터가 나오면 다시 오겠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4

  • 주린이92 2021.05.12 14:20 신고

    국도화학 주가가 무섭게 빠지고 있는데 혹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금년도는 보수적으로 추정해도 역대급 실적이 예상되고 전방산업 또한 점점 살아나고 있는데 알려지지 않은 악재가 있는건지 왜 빠지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ㅠ
    답글

    • 바뭉바 2021.05.12 15:12 신고

      오늘은 석유화학, 페인트섹터 모두 초토화됐습니다. 국도화학 개별 이슈는 아니라고 봅니다.

      제가 추정하는 게 의미가 없긴 하지만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시장 빠지는 김에 일부 자금이 화학쪽 비중을 줄여서 그렇지 않나라고 생각합니다.

  • 냥펀치 2021.05.12 21:43

    TPA 가격도 오르나요? 홀딩스 자회사 삼남석유도 미상장이던데 수소차 이슈있었던 화인테크놀리지도 있던데 자회사 손자회사 좀 복잡하네요 저평가 같아 조금 담았어요 실적 잘 나오길... 정보글 감사해요
    답글

    • 바뭉바 2021.05.12 21:46 신고

      안녕하세요.

      삼양홀딩스를 매수한 이유는 삼양이노켐 제외한 다른 사업부 매출이 모두 전년 기준이라는 보수적인 가정하에 밸류에이션 진행했습니다.

      삼양이노켐 주력인 BPA만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번주나 다음 주 발표될 1분기 실적 보고 계속 갈 지, 손절할 지 생각중입니다.